top of page


하니코니 박사의 밀실
신하늬 신진작가전
The Cabinet of Dr.Corny
2023. 7. 28 - 8. 5

예로부터 인간은 여러 동식물에게 어떠한 이미지와 스토리텔링을 부여하여 재앙이나 행운의 징조로 여기거나, 신화적 능력이 있다고 생각해 수호신으로 모시기도 하였다. 따라서 자연스럽게 여러 종교, 신화, 벽화 등에서 동식물 이미지는 다양한 메타포로 사용되었으며, 범인류적으로 동식물에 대한 공통된 이미지가 형성되기에 이르렀다.

사람들은 부정적인 상황이나 재앙에서 벗어나거나, 소망과 염원을 달성하기 위해 앞서 언급한 자연물의 이미지로 주술적인 도구를 만들어 사용하였다. 예를 들어, 한반도의 토착민들은 하늘을 나는 새를 신의 사자로 여겨 새의 이미지를 차용한 솟대를 사용해 도깨비불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하고자 했고, 바다의 신성한 동물로 여겼던 북어의 이미지를 통해 재액을 막고자 하였다. 더 나아가, 단순히 음복을 위한 오브제 뿐만 아니라 일상용품에도 기복적 소망을 담아 제작하였다. 예컨대, 장수를 기원하는 의미에서 거북, 학, 소나 무 등을 보자기, 병풍, 궤, 의복 등에 새기거나 불교적 염원을 담아 향로를 제작하기도 하였다.


나는 전통적 구복 표상 속 의미를 인간 삶에 가장 밀착된 오브제인 가구에 담아 가구 제작의 통상적인 지향점인 편안함을 넘어선 지점으로 그 가능성을 확장하고자 하였다. 여러 신화나 민담, 전설을 통해 전해지는 이야기들은 합리적이거나 과학적인 인과관계가 없어도 믿음을 가지게 한다. 살아오며 여러 문제상황에 놓였을 때 이러한 비이성적인 믿음에서 내적인 용기와 지지를 얻을 수 있었다. 예컨대 나에게는 특별한 종교적 믿음이 없었지만 집 한 켠에 놓여있던 성모상과 돌아가신 조부모가 물려주신 숟가락과 같은 것들이 그러했다. 이렇듯 스토리텔링을 가지고 있는 토템의 성격을 띈 물건이 우리 삶에서 위로가 되어줄 수 있음에 크게 공감하고 설화나 민담, 샤머니즘, 토테미즘에 대한 관심을 가졌다.


색채를 더 깊이 표현할지, 설화의 구현에서 마무리할지 선택해야 했다. 종교적 색채가 너무 강렬할 경우 편향된 사용자만 타겟이 될 것이고, 설화를 모티브로 삼을 경우 사용자가 느끼는 주술적 기능이 작아진다고 판단하였다. 하지만 다수의 사용자에게 정서적 위로 를 주고자 했기에 설화적인 접근을 선택했고, 부족한 주술적인 아우라는 시각적 표현의 압도로 대체하고자 했다. 그러한 연구 과정은 나 본인의 심미적 가치가 많이 들어가 결과적으로 설화 모티브의 완벽한 구현에서는 벗어났다. 이러한 것이 사용자에게 있어 주술적 기능에 대한 설득력을 가질 수 있는지에 대한 한계를 느꼈다. 그렇기 때문에 앞으로 작업은 더 구체적이고 상세한 스토리텔링 작업이 더해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앞으로의 연구들은 작업 세계를 합치고 종교화하여 그 이야기들이 단순히 한 페이지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성경같은, 혹은 설화집같은 아트북 형식으로 대중과 소통할 것이다. 그러기 위해 사용자들을 설득할 수 있는 다양한 종교, 설화, 미신에 대한 연구를 진행할 것이다.


믿음, 소망, 사랑같은 비이성적이지만 삶을 좀 더 풍요롭게 해주는 인간의 특징은 30세기가 되어도 계속될 것이기에 이러한 가구의 가치도 지속될 것이라 생각한다. 내 작업들이 힘겨운 일상을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통상적인 편안함 외의 또 다른 정서적 위로를 주는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하는 예가 되길 바란다.


그리고 사실 무엇보다 사랑하는 이들이 행복하기를 기원하며,,, 이야기가 없는 삶은 지루하니까!



도 깨 비, beech etc, 600x600x750mm, 2021

혓바닥 소파, gloves walnut etc, 1800x800x800mm, 2019



언더더씨, mdf resin spring steel etc, 2800x1000x2000mm, 2019


HANG FISH TABLE, oak etc, 800x800x450mm, 2023 - Collaboration work with @woocheol_shin








신하늬


Education

홍익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 가구디자인학과 석사(2019-2022)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목조형가구학과 학사(2014-2019)


Exhibition & Award

Vivi-dynamic, 신당창작아케이드 (2023)

붓타아트페어, 청년작가상, 우수상 SETEC (2023)

스페이스결 신진작가전, 스페이스결 갤러리 (2023)

국제조각페스타 신진작가 지원부스, BEXCO (2022)

신하늬 첫번째 개인전, 당림미술관 (2022)

고우정 신하늬 2인전, 크레프트온더힐 (2022)

디자인아트페어 신진작가 특별전, 예술의 전당 한가람 미술관(2022) 

인테리어 디자인 코리아 넥스트 제너레이션 단독부스, KINTEX (2022) 

Supy X POPCORNY UNICORNY 개인전, 홍대 AK mall (2022)

서울 디자인 페스티벌 영디자이너, COEX (2021)

Artbit gallery 문제적 공예 (2021)

공예트렌드페어 창작 공방관, COEX (2020)

BKID from matter to object;공예산책 (2020)

공예트렌드페어 창작 공방관, COEX (2019)

대한민국 미술대전 현대 디자인 공예 부문 우수상 (2019)


Residency

신당창작아케이드, 서울문화재단 (2023-)

spacekyeol_symbol_type.png

19-30 Samcheong-ro 7-gil Jongno-gu, Seoul 03054

 © 2020 All Rights Reserved @ SPACE KYEOL

bottom of page